본문 바로가기

약사-리틀약사

[리틀약사] 노인냄새 제거하기 : 노네랄 제거 전용 비누 사용

반응형

본 내용은  리틀약사님의 건강을 위한 좋은 정보를 정리하기 위한 내용입니다.

 

 


요약하기

  • 원인 중 하나 노네랄
  • 첫 번째는 물을 자주 섭취한다는 것입니다.
  • 두 번째는 항산화제를 충분히 잘 드시라는 겁니다
  • 세 번째 반신욕을 하라는 겁니다
  • 네 번째로는 노네랄 제거 비누를 사용해 보시라는 것입니다.
  • 다섯 번째로는 목욕 후에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바디 로션을 충분히 발라주라는 것입니다.
  • 여섯 번째 빨래를 자주 하라는 것입니다.

- 노인냄새 제거 언급된 노네랄제거 -

 

 


[노인 냄새 원인과 제거 방법]

 

혹시 옛날에 이런 광고 기억하시나요?

윽! 아빠, 베개에서 냄새나.

 

우리 남자들이 공감되는 상황이죠.

나는 아무 냄새가 안 나는데 가족들은 내 몸에서 냄새가 난다고 이렇게 말을 하곤 합니다. 특히 40세 이후에 중년이 넘게 되면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들도 특유의 어떤 체취가 나기 시작하는데 나이가 먹는 것도 서러운데 냄새까지 난다고 하니까 자꾸 다른 사람들을 만날 때라든지 누군가와 자꾸 대화를 할 때 은근히 신경이 쓰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왜 나이가 들면 몸에서 냄새가 자꾸 나는지, 그리고 이것을 어떻게 하면 좀 줄일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노인 냄새의 원인

 

뭔가 퀴퀴하고 약간 꿉꿉한 체취! 젊었을 때는 냄새가 잘 안 나는데 한 살, 두 살 나이가 먹게 되면 낯선 냄새가 점점 심해집니다. 우리는 이를 보통 노인 냄새라고 부르는데요.

 

놀랍게도 이 노인 냄새에는 과학적인 원인이 숨겨져 있었습니다. 한 논문을 보면 건강한 사람들의 체취 물질에는 탄화수소, 알코올, 케톤, 알데히드 같은 다양한 화학 물질이 검출되었는데 특이한 점은 40세 이상에서 주로 ‘노네랄’이라는 물질이 검출되었다는 겁니다.

 

이 노네랄은 오메가7 계열의 불포화 지방산이 산화될 때 생기는 물질로써 중년 이후에 증가하게 되는데 이게 체취를 악화시키는 주된 요인이었다는 것입니다. 피부 땀샘 근처에는 지방을 분비하는 피지선이 있습니다.

 

우리의 노화가 진행되면 피부가 점점 건조해지고 또 피부 보호 층이 얇아지면서 항산화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나이가 들수록 증가되는 오메가7 지방산들이 잘 산화가 되면서 체취가 증가하게 되는 것이죠. 또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지방성 땀 분비가 많아져도 암모니아 발생이 표피에서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노인 냄새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노인 냄새 깔끔하게 없애는 법

 

그럼 어떻게 이 노인 냄새를 깔끔하게 줄일 수 있을까?

 

첫 번째는 물을 자주 섭취한다는 것입니다. 지방산이 산화돼서 생기는 노네랄를 줄이려면 피부 각질층 즉, 점막이 튼튼해야 합니다. 당연히 물을 자주 섭취해 줘서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주는 게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항산화제를 충분히 잘 드시라는 겁니다. 한 연구를 보면 중년이나 노년층에게 안토시아닌이 함유된 블랙커런트 분말을 섭취했더니 대조군에 비해 노네랄 같은 체취 유발 물질이 25% 이상 낮아졌고요. 반대로 붉은 고기 섭취는 체취를 악화시킬 수 있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이 안토시아니딘은 빨간색이라든지 보라색 과일류인 베리류에 아주 풍부한 식물성 항산화 성분인데요. 이 외에 식물성 항산화 성분은 녹차의 카테킨이라든지 커큐민 퀘르세틴, 피크노제놀, 또 탄닌 같은 다양한 종류가 있으니까요.

노인 냄새를 줄이려면 이러한 좋은 영양소를 섭취해주고 항산화력을 높여주는 게 필요합니다.

 

세 번째 반신욕을 하라는 겁니다. 아무래도 노네랄 같은 산패된 지방 성분들은 간단한 샤워로 잘 제거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탕 같은 곳에서 어느 정도 입욕을 하고 나서 샤워하는 게 좋습니다.

 

반신욕을 하게 되면 땀을 흘리게 되고 땀과 함께 피지선에서 지방 성분들이 배출되니까요. 이러한 과정 속에서 노네랄도 잘 제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 번째로는 노네랄 제거 비누를 사용해 보시라는 것입니다.  감의 탄닌과 녹차가 주성분으로 일본에서 만들어진 노네랄 제거 전용 비누가 있었는데요. 

국내에서도 노인 냄새 제거 비누로 판매되는 제품이 있었습니다. 항산화 물질인 감 추출물이나 녹차 추출물이 들어가 있었고 피부 장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올리브오일, 코코넛오일 같은 식물유래 성분들이 같이 혼합되어 있었습니다.

 

감에는 항균 항산화 작용이 강한 탄닌, 녹차에는 카테킨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들어있어 노네랄 생성을 줄여주고요. 또 오일 성분으로 건조를 막고 피부 장벽을 강화시키는 구성으로 되어 있었습니다.이런 것을 볼 때 꼭 노네랄 제거 비누가 아니더라도 식물성 추출물이 들어 있는 비누라든지 바디 워시 제품들을 활용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목욕 후에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바디 로션을 충분히 발라주라는 것입니다. 바디 로션은 향이 강한 것보다는 세라마이드 같은 피부 장벽 수복 인자들이 잘 들어가 있는 로션들을 좀 선택하시는 게 좋고요. 또 앞에서 살펴본 EGCG로 만든 바디 로션도 좋습니다.

 

마지막 여섯 번째 빨래를 자주 하라는 것입니다. 냄새를 일으키는 이 산패된 지방 성분들은 면에 잘 묻습니다.  옷이라든지 이불 베개 커버 등은 자주 빨고요 속옷 등도 매일 갈아입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국 냄새도 습관입니다.

노인 냄새의 채취는 당뇨나 비뇨기 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도 생길 수가 있지만 결국 이 냄새라는 것은 습관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거창한 비법이 있기보다는 물을 자주 섭취하고 항산화제를 먹어주고 바디 로션을 발라주면서 빨래도 자주 해 주시고요. 또 옷도 자주 갈아입는 게 필요하다는 겁니다.

 

결국 어떤 원인이든 돌고 돌아서 습관이 중요하다는 말입니다. 일부 분들에게 습관을 바꾸는 게 귀찮고 힘들 수도 있겠지만요. 이러한 번거로움과 수고로움을 이겨낸다면 여러분의 냄새가 향기로 기억될 겁니다.

 



※ 본 블로그가 포함하고 있는 내용은 질병의 진단, 치료 또는 의료적 조언이 아닌 참고 수준의 일반적인 정보임을 알려드립니다. 의료 상담, 건강진단, 치료방법은 전문의에게 상담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본 블로그의 정보를 기본으로 자가 진단하지 마시고 전문상담이 가능한 의사나 건강 관련 전문의와 상담을 권장해 드립니다. 또한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이나 싱품 제휴를 통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